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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험마케팅"이란?
바라
21-12-09

체험마케팅

experience marketing ,  ]

 소비자들의 직접 체험을 통해 제품을 홍보하는 마케팅 기법.

기존 마케팅과는 달리 소비되는 분위기와 이미지나 브랜드를 통해 고객의 감각을 자극하는 체험을 창출하는 데 초점을 맞춘 마케팅이다. 고객은 단순히 제품의 특징이나 제품이 주는 이익을 나열하는 마케팅보다는 잊지 못할 체험이나 감각을 자극하고 마음을 움직이는 서비스를 기대한다. 즉 제품생산 현장으로 고객을 초청하여 직접 보고, 느끼고, 만들어 볼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네이버 지식백과] 체험마케팅 [experience marketing, 體驗─] (두산백과)


체험 마케팅 유형 

1) 감각마케팅

: 고객의 감각을 자극할 때 미적인 즐거움에 초점을 맞춘 마케팅입니다. 시각, 청각, 촉각, 후각, 미각적인 부분을 직접 체험할 때 더 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 시각 마케팅 : 색이 가지고 있는 고유의 감성을 이용하여 제품을 각인시키는 방법입니다. 즉각적으로 전달하기 쉬워서 많은 기업들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시각이 중요한 이유를 잘 보여주는 예시가 있습니다. 과거 sns에 많이 떠돌았던 음식사진을 파란색으로 바꿔 그 음식사진을 보면 시각이 떨어져 다이어트 효과를 준다는 사진입니다. 식욕을 돋구는 음식 색상을 사용하거나 젊고 신뢰감을 주는 파란색을 은행권에 사용하는 등 이 마케팅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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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청각마케팅 : 가장 대표적인 예시는 CM송입니다. 무의식중에 나오는 CM송들 모두 많습니다. 소리나 음악을 이용하여 브랜드나 제품을 떠올리게 하여 브랜드를 구매를 유도하게 만드는 마케팅입니다. 

(ex.슈퍼콘, 에듀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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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후각 마케팅 : 후각은 우뇌를 자극하여 오랫동안 기억됨과 동시에 인간의 감성과 행동을 자극합니다. 이에 대표적인 예시는 러쉬가 있습니다. 러쉬는 비누와 입욕제를 판매하는 회사입니다. 러쉬를 들어가시거나 매장 근처만 지나가도 포장되지 않는 비누와 입욕제 덕분에 강한 향이 나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러쉬에 잘 모르시는 제 지인들도 매장 근처를 몇 번 지나가보시더니 나중에는 러쉬 냄새가 나면 바로 브랜드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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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각 마케팅 : 식사 시간 전을 이용하는 등 소비자의 시장기를 자극, 판매로 유도하는 마케팅입니다.

(ex.베스킨라빈스 맛보기스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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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촉각 마케팅 : 촉각 마케팅은 단순 부드러운 제품을 홍보할 때 사용될 뿐 아니라, it/ 가전제품 등의 분야에서도 필수적인 요소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ex.할리데이비슨의 진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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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감성마케팅 : 고객의 기분과 감정에 영향을 미치는 감성적인 자극을 통해 브랜드와 유대관계를 강화합니다.

3) 지성마케팅 : 고객의 지적 욕구를 자극하여 고객으로 하여금 창의적으로 생각하게 만듭니다.

4) 행동마케팅 : 체험 행동을 하는 데 다양한 선택권을 알려주어 육체와 감각에 자극되는 느낌들을 극대화하고 고객으로 하여금 능동적 행동을 취하도록 합니다.

5) 관계마케팅 : 브랜드와 고객간의 사회적 관계가 형성되도록 브랜드 커뮤니티를 형성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이렇게 체험마케팅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았습니다!!

하지만 이론과 실전은 항상 다르기에 저희는 오랜 기간 이론도 공부하고 실전도 많이 해봤기에 자신있게 서비스 이용을 추천드립니다.


마케팅은 바라(bar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