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체험단 마케팅 – 네이버&광고주가 원하는 블로그는 이것!

블로그체험단 마케팅 – 네이버&광고주가 원하는 블로그는 이것!

#블로그노출 #블로그상위노출 #블로그글쓰기 #블로그리뷰 # 블로그체험단 등으로 검색을 해보셨나요?

블로그체험단 검색
블로그체험단 검색
블로그체험단 검색

위 사진은 네이버에서 블로그체험단 으로 검색했을때 확인할 수 있는 블로그들입니다. 보기에도 참 많죠? 하지만 위 사진은 극히 일부일 뿐 입니다. 검색결과를 내리다 보면 정말 끝도 없이 많은 블로그 포스팅을 볼 수 있습니다.

블로그체험단의 리뷰로 포스팅을 진행하는 인플루언서 혹은 블로그체험단을 통해 홍보를 계획하고 있는 광고주라면 어떤 글이 올라오고 어떤 글이 노출조차 되지 않는지 알고 포스팅하고 광고를 해야하지 않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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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승 그림

네이버 검색 엔진 알고리즘 먼저 알기!

현재 네이버는 검색에 있어 크게 2가지 알고리즘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1. C-Rank

C-Rank는 Creator Rank 즉, 문서의 신뢰도를 평가하는 알고리즘 입니다. 네이버는 이렇게 말하고 있습니다.

네이버 Search & Tech
출처: 네이버 Search & Tech

곧, ‘나의 블로그가 어떤 분야에 있어 전문적인지’를 판단하는 알고리즘입니다.

예를들어 설명하자면, ‘인플루언서라면 자신의 블로그의 방향이 뷰티분야에서 포스팅을 하고 있다면 블로그체험단 에서 진행하는 피부관리를 체험하고 포스팅하기‘ 반대로, ‘광고주라면 내 가게에서 내 음식을 제공하되 맛집&음식을 위주로 포스팅하는 인플루언서에게 포스팅이 될 수 있도록 마케터와 조율하기‘가 될 수 있습니다.

  1. D.I.A((Deep Intent Analysis)

D.I.A는 Deep Intent Analysis 즉, 문서의 정보성을 평가하는 알고리즘입니다. 이는 C-Rank 알고리즘만을 적용하면서 생길 수 있는 ‘파워블로거가 광고성 포스팅만으로 변질될 경우에도 상위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다’는 오류를 지적하여 C-Rank와 함께 도입된 것이다.

네이버 Search & Tech
출처: 네이버 Search & Tech


곧, ‘검색자가 글을 읽고 반응할 수 있는지’를 판단하는 알고리즘입니다.

예를들어, ‘인플루언서라면 블로그체험단 마켓을 통해 제공 받은 제품에서 이부분은 좋았지만 이부분은 개선이 필요했다와 같은 독자로 하여금 공감을 불러일으키는 글‘ 반대로, ‘광고주라면 사전에 마케터와 제품에 대한 가이드를 상세하게 상담하여 이 부분이 포스팅에 적극 반영될 수 있도록 사전에 조율하기‘가 될 수 있습니다.

정리

결국 정리하자면, 블로그의 품질 관리(체류 시간을 늘리고, 분야의 일관성 갖추기)와 함께 검색자의 의중을 간파한 글쓰기 (체험과 후기에 대한 글쓰기)가 요구됩니다.

쉽게말하자면, ‘나의 블로그가 어떤 분야에 전문적인지 & 검색자가 글을 읽고 반응할 수 있는지’
이것이 블로그를 노출시키고 상위까지 올리기 위한 핵심입니다.

네이버 Search & Tech
출처: 네이버 Search & Te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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