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드오션이 되어버린 유튜브 마케팅 그 안에 광고주 & 인플루언서라면 알아야 할 전략은 무엇이 있을까요?
이번시간에는 유튜브가 가진 알고리즘을 알고 이를 유튜브 마케팅 에 어떻게 하면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녹여낼 수 있을지에 대해 알아가고자 합니다.

유튜브 채널이란?
YOUTUBE는 YOU(당신)TUBE(브라운관)의 합성어로, 영상을 기반으로 한 글로벌 무료 영상 플랫폼을 말합니다.
유튜브는 이전 텍스트 마케팅에서 이미지 마케팅으로 그리고 현재 동영상 마케팅으로 마케팅의 범위를 확장시키는 지대한 역할을 했습니다.
이런 유튜브 마케팅 의 영향력은 현재 일반인에서 대기업까지 그 경계가 사라졌습니다.
유튜브 마케팅 – 알고리즘의 중요성
위 조사에서 살펴볼 수 있듯이 유튜브는 세계 최대 영상 플랫폼으로서의 기능 뿐만 아니라 검색엔진의 하나로 보아야합니다.
유튜브의 주된 이용 서비스는 동영상 시청 다음으로 정보/내용 검색을 목적으로 하는 이용자가 크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즉, 유튜브가 네이버나 구글과 같은 검색엔진으로서의 역할이 커지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유튜브 랭킹 알고리즘
유튜브에서는 어떤 영상을 상위에 랭크하고 있을까요?
시청지속시간
시청지속시간은 영상 안에 시청자가 머무는 시간을 말합니다. 이는 시청자가 오래 머문다의 의미를 그만큼 유용하다고 받아들이기 때문입니다.
댓글
댓글은 시청자가 영상에 대한 신호입니다. 댓글이 많을수록 유익한 영상으로 받아들여 집니다.
시청 후의 구독
영상 시청 후 시청자가 구독을 누르는 행위는 검색자의 요구를 만족하는 영상이라는 신호입니다.
CTR (Click-Through-Rate)
CTR은 특정 키워드로 검색했을 때 나오는 영상을 클릭해서 들어가는 비율로 CTR이 높은 것은 검색자가 원하는 제목과 썸네일임을 말합니다.
총 시청시간
총 시청시간은 한 영상을 시청한 모든 시간의 합으로 쇼츠와 같은 짧은 영상은 더많은 클릭을 유발하지만 총 시청시간을 올리기 어렵습니다. 반면, 긴 영상은 한번에 많은 시청시간을 올릴 수 있지만 그만큼 긴 영상을 보려는 사람이 적을 수 있습니다.
유튜브 마케팅 을 효과적으로 하는 방법
유튜브 채널 분석 사이트 활용
유튜브를 마케팅에 활용할 때 고려하는 대표적인 부분은 구독자 수와 관련 컨텐츠 입니다.
이러한 유튜브의 정보를 크롤링하여 정보를 비교 분석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사이트들이 있습니다.
녹스 인플루언서는 SNS매체에 대한 전반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사이트로 유튜브 영역에서는 인기 유튜브 순위와 동영상 랭킹, 상위 카테고리 정보를 보여줍니다.
소셜러스는 아시아 최초 유튜브 빅데이터 수집 분석 사이트로 채널에 대한 상세 분석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위와 같은 사이트를 활용하면, 현재 인기 카테고리는 무엇이며 어떤 컨셉의 채널을 전략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지 체크가 가능해집니다.
분석에 따른 활용
일단 유튜브 마케팅 을 준비하고 있다면 타겟 소비자를 정해야합니다.
예를들어 자사의 화장품을 유튜브 마케팅 으로 광고 한다고 할 때, 뷰티/패션 카테고리에 등록되어 있는 채널을 확인하고 구독자 수와 조회수를 체크하고 그 분야의 평균 영상 조회수와 자신이 목표로 하는 평균 목표치를 설정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렇게 설정된 목표치에 맞는 채널을 찾고 제품의 홍보를 위한 컨텍이 이루어지는 것이 하나의 활용의 예 입니다.
바라에서 블로그체험단의 다양한 컨텐츠를 만나보세요.
블로그체험단 켐페인 둘러보기
바라에서 전문 상담 마케터가 광고주가 필요한 인플루언서를 소개하고 추천해드립니다.
블로그체험단 상담하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