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험단마케팅 ? 유튜버가 블로거가 인플루언서가 이 제품 좋다던데? 반대로 이 제품 유튜버가 블로거가 인플루언서가 별로라던데?
‘체험단마케팅’은 제품을 구매하기에 앞서 블로그&유튜브&인스타그램에서 해당 제품을 검색하고 그 제품을 사용해본 사람들의 평가를 보고 구매결정하는 고객들을 위한 마케팅 전략입니다.
바라체험단
오늘은 성장하는 잠재고객에게 발을 맞추는 광고주들에게 맞는 체험단마케팅 은 무엇인지 살펴봅시다.

체험단마케팅이란?
제품을 사용해본 후기를 인플루언서 혹은 개인이 블로그&카페, 유튜브 혹은 인스타그램에 업로드하여 잠재 고객에게 공유하고 결과적으로 제품의 구매결정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하는 마케팅을 말합니다.
체험단마케팅의 목적
체험단마케팅 은 광고주의 제품을 인플루언서에게 제공하고 이를 체험한 인플루언서가 자신의 매체(네이버 블로그&유튜브&인스타그램)에 제품의 리뷰를 컨텐츠화 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아무리 성분이 좋고 뛰어난 제품이라도 제품을 사용해본 사람이 없다면, 게다가 사용을 했지만 그 제품에 대해 알리려는 사람이 없다면 잠재고객에게 알려지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또한 잘 알려지지 않았거나 새로 출시된 상품이라면 체험단 마케팅이 노출의 기회를 제공하는 창구의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결국, 체험단마케팅을 통해 컨텐츠화 된 제품의 리뷰가 곧 잠재고객에게 구매후보로 올라 갈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결과적으로 구매결정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체험단마케팅 의 종류와 방법은?
매체에 따른 종류
체험단마케팅의 종류에는 블로그체험단, 인스타그램 체험단 그리고 유튜브 체험단 등의 다양한 매체에서의 종류가 있습니다.
방법에서의 종류
배송형 체험단, 방문형 체험단 혹은 서비스형 체험단과 같은 광고주의 컨텐츠에 따른 체험 방법의 차이에서 발생하는 방법적 종류가 있습니다.
다음은 체험단마케팅 의 종류와 방법에 대한 자세한 내용입니다.
블로그체험단 마케팅이란? – 종류와 방법



효과적인 체험단마케팅은?
체험단마케팅 은 광고주에게는 매출을 높이기 위한 수단이며 고객에게는 브랜드를 인식하고 제품에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좋은 기회입니다.
1. 체험단 선정
화장품 제품을 맛집 혹은 음식을 컨텐츠로 하는 인플루언서에게 제공하면 어떨까요? (화장품을 먹으면 모를까.) 오히려 부정적인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이는 광고주의 컨텐츠 주제와 인플루언서의 컨텐츠 주제가 어느정도 일치해야함을 말합니다. 더 나아가 인플루언서를 따르는 구독자와 팔로워의 성향을 파악해야합니다.
곧, 해당 컨텐츠에 관심을 가지고 해당 인플루언서를 구독했고 팔로워 했음을 인식하고 제품의 리뷰를 진행했을때 올 수 있는 영향력을 고려해서 체험단을 선정해야합니다.
2. 키워드 선정
체험단이 방문하여 서비스를 받고 리뷰를 올렸는데 서비스의 이름 혹은 브랜드에 대한 명시가 정확하지 않다면 어떨까요? 광고주는 잘못된 광고를 한 것이고 고객은 정보를 얻을 수 없게 됩니다.
일단 키워드는 제품&서비스의 직접적인 의미를 지닌 메인 키워드와 포괄적인 의미를 담는 숏테일 키워드 그리고 구체적인 의미를 담는 롱테일 키워드가 있습니다.
메인 키워드는 말 그대로 ‘제품명’, ‘브랜드명’과 같이 직접적으로 상품&서비스를 검색할 수 있도록 돕는 키워드를 말합니다.
숏테일 키워드는 ‘화장품’, ‘가전제품’ 그리고 ‘레저’ 등과 같은 높은 검색량과 높은 경쟁수준으로 다수의 고객에게 노출을 타겟으로 하여 제품 혹은 브랜드의 인식을 위한 키워드로 볼 수 있습니다.
반대로, 롱테일 키워드는 ’30대 남자 여드름 화장품’과 같은 2, 3개 이상의 단어 조합의 키워드로 낮은 검색량과 낮은 경쟁수준이지만 그렇기 때문에 상위 노출이 가능하고 직접적으로 구매율을 높일 수 있는 키워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종합하자면, 체험단마케팅 에서 키워드를 어떻게 선정하는 지에 따라 마케팅의 효과는 천차만별입니다.
3. 상품&서비스
체험단마케팅 은 인플루언서(잠재적 고객들의 대표)에게 제품을 서비스하고 그에따른 평가를 받는 과정입니다.
물론 인플루언서도 광고주의 가이드에 맞춰 글과 영상을 업로드하겠지만 업로드하는 컨텐츠 안에 담긴 체험에 대한 인플루언서의 주관적인 견해를 막아선 안 됩니다.
결국 체험단마케팅을 결정한 광고주라면 자사의 제품&서비스에 자신감이 있어야하며 체험 리뷰를 목적으로하는 마케팅의 본질을 잊으면 안됩니다.
다음은 효과적인 마케팅을 위한 자세한 사항입니다.
블로그체험단 마케팅 – 네이버&광고주가 원하는 블로그는 이것!
참고:
바이럴 마케팅 – 나무위키
체험단마케팅의 목적과 효과 – 아이보스
SNS 마케팅이란? – Daroom
체험단 마케팅이란? –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꽃 – 브런치
여러분은 ‘인텐트 마케팅’을 하고 있나요? – 어센트 코리아 (youtube)
바라에서 블로그체험단의 다양한 체험단마케팅 컨텐츠를 만나보세요.
블로그체험단 켐페인 둘러보기
바라에서 전문 상담 마케터가 광고주가 필요한 인플루언서를 소개하고 추천해드립니다.
블로그체험단 상담하기
